본문 바로가기

ABOUT US/COMPANY

삼청동 하티스트 하우스, '배려'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한 모두를 위한 디자인 전시회 2015 디자인 삼성 페스티벌

 

가을이 가고, 겨울이 찾아오는 요즘 서로에게 따뜻한 마음의 ‘배려’가 필요한 계절인데요, 단풍으로 더욱 멋있어진 삼청동 거리에 위치한 나눔을 만들어가는 공간, 하티스트 하우스에서 ‘배려’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한 모두를 위한 디자인 전시회 2015 디자인 삼성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어 그 현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5 DESIGN. SAMSUNG IDEA FESTIVAL>
전시 기간 : 2015/11/11 ~ 29
전시 시간 : AM 11:00 ~ PM 20:00
전시 장소 :  삼청동 하티스트 하우스 B1F

 

하티스트 하우스는 제일모직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즉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하기 위해 만든 착한 매장입니다. 하티스트(HEARTIST)는 따듯한 마음(HEART)의 아티스트(ARTIST)와 함께 즐거운 나눔을 만들어 가는 공간이라는 뜻이에요.

 

오늘은 하티스트 하우스에서 2015 디자인 삼성 페스티벌의 수상작들을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 삼청동 하티스트의 매장 전경
(서울 종로구 삼청로 89 / 매장 전화번호 070-7130-928)

 

 

 

 

| '배려'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한 2015 디자인 삼성 페스티벌

 

하티스트 하우스 지하 1층에선 'Designed For All'은 약자를 포함해 모든 사용자를 '배려'하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공모한 '2015 DESIGN. SAMSUNG IDEA FESTIVAL'의 최종 수상작을 선보이는 전시가 진행 중입니다.

 

 

이번 전시에서 DESIGN.SAMSUNG은 'Make it Meaningful'이라는 삼성전자의 디자인 전략에 기반을 두어 삶을 즐겁고 의미 있게 하는 디자인에 대한 대화를 공유하고자 하는데요,


사용자에서 출발하여 내일을 담아내는 디자인, 그 새롭고 지속 가능한 가치를 전시를 통해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 약 복용 시간을 잊어버리지 않게 하는 원리의 약포지 디자인 Post Pill 

▲ 포스트잇처럼 원하는 곳에 부착하여 약 복용 시간을 잊어버리지 않게 하는 원리의 약포지 디자인 Post Pill

 

깜박하고 약을 챙겨 먹을 때를 놓친 적 있으시죠? 복용해야 되는 약을 잊지 않고 먹을 수 있도록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포스트잇 타입의 약포지, 포스트 힐입니다.


어르신들과 아이들은 물론 잊지 않게 달력이나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놓으면 제때 약을 복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유용한 디자인이었습니다.

 

 

| 알람 및 GPS 기능이 추가된 휴대용 랜턴 Safe Lantern

▲ 알람 및 GPS 기능이 추가된 휴대용 랜턴 Safe Lantern

 

완연한 등산의 계절인데요, 아웃도어 상황에서 발행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화재 시 알람 기능을, 조난 시에는 GPS을 활용한 구조요청 기능을 제공하는 휴대용 랜턴입니다.

 

 

| 모든 키를 배려한 핸드드라이어 Universal Hand Dryer 

바람이 손의 높이에 따라 위/아래에서 나옴으로써 모든 키를 배려한 핸드드라이어 Universal Hand Dryer

 

모두가 다르다는 보편적인 진리에서 출발한 유니버설 핸드 드라이어는 다른 키만큼 다양한 높낮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위아래 송풍구를 두어 손의 높낮이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었는데요,


어른과 아이 모두 불편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어서 빨리 상용화되었으면 하는 제품이었습니다.

 

 

| 문장 형식으로 쉽게 안내해주는 세탁 프로세스 설정/안내 UI Clean-Line One

▲ 세탁에 필요한 정보를 문장 형식으로 쉽게 안내해주는 세탁 프로세스 설정/안내 UI Clean-Line One

 

기능은 좋아지고 있지만 복잡한 기호와 버튼으로 막상 어떻게 사용해야 될지 막막한 적이 있었는데요, Clean-Line One는 세탁기의 조작 과정을 이야기하듯 문장으로 구성하여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세탁 방법을 설정할 수 있는 UI 디자인입니다.


사람이 말해주듯 쉽게 세탁기를 조작할 수 있어 누구나 빨래를 편하게 할 수 있는 디자인이라 더욱 좋았습니다.

 

 

| 상황에 따라 외부 소리를 차단할 수 있는 이어폰 디자인 Focus 

▲ 한 번의 클릭으로 상황에 따라 외부 소리를 차단할 수 있는 이어폰 디자인 Focus

 

이어폰을 끼고 길을 걷다가 차 수리를 못 들었던 경우 또는 외부 소리가 너무 시끄러워서 음악 감상이 방해가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한 번의 터치만으로 외부 소리를 선택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캡이 부착된 커널형 이어폰 포커스입니다.

 

 

| 급출발/정지를 방지할 수 있는 벨 Universal Bus Bell

▲ 버스 기사에게 어떤 승객이 내릴지 미리 알려줌으로써, 급출발/정지를 방지할 수 있는 벨 Universal Bus Bell

 

매일매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누군가에게는 불편하고 위험한 일이기도 하는데요,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맞춰 안전한 하차를 돕는 버스 벨과 하차 시스템 유니버설 버스 벨입니다.

 

버스 기사에게 어떤 승객이 내릴지 미리 알려줌으로써 급출발/정지로 인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서 꼭 필요한 디자인이었습니다.

 

 

| 용기의 위치와 물높이를 알아서 감지하는 정수기, Drag Water

▲ 용기의 위치와 물높이를 알아서 감지하는 정수기, Drag Water

 

요리를 할 때 정수기를 사용하다 보면 용기가 커서 물을 받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거나 입구에 맞지 않아 불편한 적이 종종 있는데요, 우리 몸의 두 눈을 통해 정확한 깊이와 위치를 감지하는 것처럼 기계가 먼저 반응해준다면 정말 좋겠죠?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용기의 위치와 물높이를 알아서 감지하는 정수기, 드래그 워터입니다. 여러 잔에 동시에 물을 따를 수 도 있고요, 큰 냄비도 사용할 수 있어서 주방에 꼭 필요한 아이템이었습니다.

 

 

 

| 세탁기에 각자의 바구니를 통째로 넣고 빨래할 수 있는 디자인 Basket Washer

공동으로 사용하는 세탁기에 각자의 바구니를 통째로 넣고 빨래할 수 있는 디자인 Basket Washer

 

세탁물을 넣은 바구니를 통째로 세탁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기숙사, 셰어 하우스 등 공동 주거 공간에서 세탁기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보관, 이동, 세탁의 문제점을 쉽고 편리하게 해결하는 개인용 바스켓과 모바일로 연동되는 세탁기 예약 및 종료 알림 시스템 바스켓 워셔입니다.

 

‘배려’가 있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 2015 디자인 삼성 아이디어 페스티벌 수상작 총 8가지의 디자인들을 만나보았는데요, 하루빨리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 상용화가 되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말 늦가을이 만연한 삼청동 거리에 쇼핑이 기부가 되는 공간, 하티스트 하우스에서 ‘DESIGN FOR ALL’ 2015 디자인 삼성 아이디어 페스티벌의 수상작 전시회 구경도 하고, 굿윌(GOOD WILL) 상품으로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쇼핑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