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MEN

슈트 스타일의 완성, 넥타이 매는 법! 플레인 노트(Plain knot) / 윈저 노트(Windsor knot) / 하프 윈저 노트(half windsor knot)

슈트 스타일의 완성, 넥타이 매는 법

 

비즈니스룩의 기본인 깔끔한 슈트 스타일링을 완성하기 위해 넥타이 매는 법 또한 중요한데요, 쉬워 보이지만 막상 매기 시작하면 헷갈리는 넥타이 매는 법!

 

오늘은 넥타이 매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3가지 방법! 윈저 노트(Windsor knot), 하프 윈저 노트(half windsor knot), 플레인 노트(Plain knot) 스타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에서는 준비한 <슈트 스타일의 완성! 넥타이 매는 법>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격조 높은 자리에 어울리는 윈저 노트(Windsor knot)

 

 

1930년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서 영국의 왕 에드워드 8세, 윈저 공이 즐겨 매던 스타일로 스프레드 칼라의 넓은 공간을 채워주는 매듭법입니다.

 

폭이 넓은 깃을 가는 쪽 위로 교차 후 뒤로 돌려 오른쪽, 왼쪽 목 끈에 감아 앞에서 오른쪽으로 중심에 끼워 잡아당겨 매듭(knot)을 크게 만들어 줍니다.

 

윈저 노트는 넥타이 묶음 법 중에서 매듭 부위가 가장 크게 완성되는 것으로, 매듭 부분이 좌우 대칭으로 폭이 넓고 볼륨이 있으며 한 번 묶으면 느슨해지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 있는데요, 타이의 폭이 넓고 긴 길이의 클래식 타이에 어울리는 연출법이며, 공식적인 모임에 참석할 때 어울립니다.

 

 

세련되고 간결한 이미지, 하프 윈저 노트(Half Windsor knot)

 

 

세미 윈저(semi-Windsor), 에스콰이어 노트(Esquire knot)라고도 불리는 하프 윈저 노트는 윈저 노트와 플레인 노트와의 중간 크기의 매듭인데요,

 
윈저 노트에서 좌우로 두 번 돌리는 절차를 한 번으로 줄인 매듭법입니다. 넥타이를 뒤로 돌리면서 왼쪽 목끈에 한 번 감아서 오른쪽으로 돌려 감아 끼워 내리면 되고요, 좌우가 균등하게 되도록 고안된 매듭법으로 꽉 조여주면 더욱 멋스럽습니다.


와이드 타이보다는 폭이 조금 좁은, 컬러감이 화려한 레귤러 타이에 좀 더 잘 어울리는 연출법으로 윈저 노트보다 매듭이 더 슬림해 세련되고 간결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기본 중에 기본! 플레인 노트(Plain knot)

 

 

싱글 노트나 포인핸드(four-in- hand) 노트라고도 불리는 플레인 노트(Plain knot)는 가장 간단하고 일반적인 비즈니스맨을 위한 넥타이 묶음 법으로 처음 넥타이를 매는 사회 초년생이 가장 쉽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이자 탈착에 따른 넥타이의 손상도 적은 편인데요, 가장 빠르고 손쉽게 맬 수 있는 기본적인 매듭 방법입니다.


넓은 깃을 가는 쪽 위로 교차 후 손가락으로 고정하여, 고정된 부분 위로 고리를 만들어 매어주고 매듭 바로 아래쪽에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잡아 주는 것이 포인트! 아래 영상을 보며 함께 해볼까요?^^

 

 

일반적인 신사용 넥타이는 물론, 패션이 가미된 니트 넥타이에도 매치되는 방법이고요, 슬림 타이에 잘 어울리며 가볍고 정장은 물론 캐주얼한 자리의 옷차림에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넥타이 스타일링 CHECK POINT!

 

넥타이를 매기 전 이것만은 꼭 확인하세요! 우선, 슈트, 셔츠와 컬러 맞춰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슈트 컬러에 맞춰 네이비, 그레이 등 차분한 톤으로 선택하되, 패턴은 좀 더 경쾌한 느낌으로 포인트를 줍니다. 그리고 T.P.O(시간, 장소, 상황)에 따라 매듭법, 타이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넥타이는 쉽게 모양이 망가지기 때문에 보관방법이 중요합니다. 넥타이는 풀자마자 제대로 걸어둬야 하고요, 자연광이나 불빛으로 인해 넥타이 색이 퇴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로 옷장 안에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넥타이 전용 옷걸이를 이용하거나 돌돌 말아서 보관하세요!


오늘 <삼성물산 패션부문>에서 슈트 스타일을 완성 시켜주는 넥타이 매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이제 어려워하지 말고 상황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넥타이 스타일을 연출해보세요!

 

여기서 잠깐!
지금 <삼성물산 페이스북>에서 넥타이 매는 법 영상을 확인하고, 이벤트에 참여하시면 ILMO 넥타이를 선물로 드립니다!

 

<넥타이 매는 법, 영상 이벤트> 참여하기 – 클릭!

 

 

* 사진에 표시된 제품들은 모두 SSF SHOP(www.ssfshop.com)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