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FASHION NOW

패션도 전략이다! 직종별 장점 살리는 나만의 면접 패션

삼성물산 패션부문 2012. 10. 11. 11:06


하반기 취업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취업의 마지막 관문 면접,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 준비해야 할 건 이론적인 지식뿐만이 아닙니다. 사람을 처음 만나고 그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는 3초가 걸린다고 하죠.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남겨 합격을 부르는 면접 의상을 MVIO에서 소개합니다.


패션도 전략, 콘셉트별로 합격하는 스타일 만들기


'면접 복장' 하면 일반적으로 검은색 또는 남색 기본 수트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모든 회사가 면접 복장으로 검은 수트를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캐주얼을 권유하는 회사도 많으며 IT, 광고, 패션 등 직종에 따라 개성 있는 스타일을 원하기도 합니다. 수트 스타일에 따라서 이미지도 천차만별, 단점은 가리고 장점을 돋보이게 하는 면접 패션을 알아볼까요?

지적인 인상을 주는 세련된 블랙 수트

SUIT MK2C01901R, MK2C02901R / SHIRTS MK2C66801P / TIE MK2C817013 / SHOES MK2Z9F801D - MVIO 제품


면접 장소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블랙 수트는 지적인 인상을 줄 수 있어 취업준비생과 면접관 모두에게 사랑받습니다. 노턱의 슬림한 바지와 바디라인을 따라 부드럽게 떨어지는 재킷의 매치가 멋스러운 이 제품은 단정하고 믿음직한 느낌으로 금융권이나 공기업 면접에 어울립니다. 반듯한 테일러드 카라 디테일이 돋보이는 재킷과 은은한 광택감이 도는 팬츠는 고급스럽고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세련된 이미지를 줍니다.

에너지를 느끼게 하는 트렌디한 체크 수트

SUIT MK2C018023, MK2C028023 / SHIRTS MK2C66906O / TIE MK2C818024 / SHOES MK2Z9F8015 - MVIO 제품


세련된 체크 조직 수트에 남색 타이를 매치하면 스타일리시하고 댄디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면접 시 지나치게 현란한 무늬가 들어간 원단은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지만, 이렇게 절제된 체크 수트는 자신감을 느끼게 하기에 적극성이 필요한 영업, 서비스, 유통업 면접에 제격입니다. 특히 네이비 타이는 깔끔하면서 지적인 이미지를 주는데요, 넥타이는 셔츠보다 어두운 색상을 매는 것이 보편적이며 셔츠나 재킷과 타이가 같은 색 계열로 밝기의 정도만 다르게 하는 '톤온톤(tone on tone)' 스타일은 무난하면서도 세련된 룩을 만들어줍니다.

신뢰를 주는 안정적인 네이비 수트

SUIT MK2C01806R, MK2C02806R / SHIRTS MK2C669O30 / TIE MK2C81702R / SHOES MK2Z9F802P - MVIO 제품


짙은 푸른색 계열의 수트는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보수적인 분위기의 건설업, 공기업 등의 면접에 어울립니다. 그래서 딥 그레이나 네이비는 면접용 의상에서 자주 쓰이는 색상이죠. 이 수트는 네이비 바탕에 블루 체크로 스마트한 이미지를 만들며, 동시에 연한 블루 셔츠를 함께 매치해 활동적으로 보이도록 연출했습니다. 정장과 셔츠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밝은 컬러나 스트라이프, 체크 등의 무늬가 있는 넥타이는 생기 넘치는 이미지를 만들어 사회의 첫 관문에 도전하는 취업준비생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느끼게 합니다.

강한 자신감을 보여주는 컬러풀한 타이

SUIT MK2C017014, MK2C027014 / SHIRTS MK2C668W22 / TIE MK2C818128 / SHOES MK2Z9F801D - MVIO 제품


스트레치가 있는 그레이 원단 수트는 점잖고 포멀한 느낌을 주지만 자칫 밋밋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강렬한 색상의 타이를 매치하면 단색 재킷에 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포인트가 된 레드 타이는 열정과 강한 자신감을 전달해 활력이 넘치는 신입사원의 모습을 연상케 해 외국계, 무역업, 유통업 면접에 어울립니다. 하지만 넥타이와는 달리 양말은 셔츠의 색상이나 바지, 구두 색상과 같게 매치해 차분하게 정돈하는 것이 좋으며, 어두운 색깔의 수트에는 어두운 색깔의 구두가 어울립니다.

처음 입는 수트, 멋지게 소화하는 TIP

● 사이즈 | 수트를 입을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사이즈를 정확히 아는 것입니다. 몸에 피트되는 것은 중요하지만 몸에 꽉 끼는 수트는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화이트 셔츠 | 수트 속에 매치하는 비지니스 셔츠의 정석은 화이트 셔츠입니다. 화이트 셔츠는 어떤 수트에도 어울리는 베이직한 아이템이므로 많이 갖춰두면 유용하게 쓰입니다.

● 화려한 타이 | 보석 장식이 있거나 지퍼가 달린 것, 금속성의 광택이 있는 것, 지나치게 밝은 색상, 화려한 그림이 그려진 타이는 전체 스타일링의 조화를 해칠 수 있습니다.

● 기본 타이 | 타이는 적은 돈으로 다양한 변화를 만드는 효자 아이템, 최소한 대여섯 개는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비, 그레이 브라운, 솔리드 타이와 도트 타이, 레지멘털 타이를 갖추면 어떤 셔츠와 수트도 소화할 수 있습니다.

● 양말 | 수트를 입을 때는 양말 선택도 신중해야 합니다. 바지와 비슷한 색깔을 고르면 실패할 확률이 적으며, 양말의 발목 길이가 발 길이보다 길어야 어색하지 않습니다. 또한 두꺼운 소재는 피해야 합니다.

최근 한 기사에서 '첫인상을 결정하는 것은 표정'이라는 설문 결과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면접에서 누구라도 호감을 가질 수 있는 밝은 표정은 필수, 거기에 자신의 스타일을 드러내는 깔끔한 옷차림 역시 빼놓을 수 없겠죠? 면접 패션, 기본 수트만 고집하지 말고 원하는 직종과 성격에 따라 자신의 개성을 부각하는 패션으로 면접관의 호감을 사는 스마트한 지원자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