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US/COMPANY

포브스, 리우올림픽 한국 단복 베스트로 선정! 한국 단복 ‘베스트5’ 선정, 방충 가공 및 재킷ㆍ팬츠 조합 ‘극찬’


- 한국 단복 ‘베스트5’ 선정, 방충 가공 및 재킷ㆍ팬츠 조합 ‘극찬’
- ‘12년 런던올림픽에 이어 ‘16년 리우올림픽 단복 ‘베스트’로 선정
- 빈폴, 단복 제작한 국가별 대표 브랜드와 어깨 견주는 계기돼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는 최근 2016년 리우올림픽 ‘가장 스타일이 멋진 단복’ TOP 5에 캐나다(디스퀘어드), 영국(스텔라 매카트니), 스웨덴(H&M), 미국(랄프로렌), 한국(빈폴) 선수단의 단복을 선정했습니다.

 

한국 선수단의 단복은 지난 2012년 런던올림픽에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베스트 단복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포브스가 한국 선수 단복을 극찬한 배경에는 타국에 비해 방충 가공을 통한 바이러스 예방 기능을 잘 갖췄다는 부분이다. 또 네이비 블레이저와 화이트 팬츠가 잘 어우러져 미학적으로 아름답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 단복은 런던올림픽에 이어 리우올림픽에도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빈폴’이 맡았습니다. 빈폴은 은근한 화려함과 섬세한 아름다움이 깃든 한복을 영감의 원천으로 삼아, 직선과 곡선의 조화는 물론 입었을 때 느껴지는 입체감과 공간미에 집중했습니다.


민족의 자부심을 상징하는 한복의 동정(한복의 저고리 깃 위에 조붓하게 덧꾸미는 흰 헝겊 오리)을 모티브로 재킷 앞쪽 라인을 따라 흰색으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또한 팬츠에도 여유를 담은 테이퍼드 실루엣(팬츠 밑으로 내려가면서 점점 좁아지는 실루엣)을 적용하는 한편, 세련되고 단정한 이미지를 주기 위해 턴업(Turn-Up; 밑단을 접어 올리는 것)으로 디자인했습니다.

 

 

빈폴은 네이비 재킷과 화이트 팬츠로 세련된 스타일을 추구하는 동시에 현지 기후와 활동성을 고려해, 스카이 블루 컬러의 리넨 저지 티셔츠를 선택했습니다.

 

이와 함께 태극 마크에서 영감 받아 블루ㆍ레드 컬러 조합으로 액세서리를 매칭했습니다. 남성은 니트 타이로, 여성은 옐로우ㆍ그린ㆍ블루ㆍ레드 컬러의 사색판 매듭 형태 스카프로 스타일링했습니다. 모자ㆍ벨트ㆍ로퍼 등에도 사색 컬러를 활용해 다양하게 디자인했습니다.

 

특히 현지의 기후를 고려해 구김이 덜 생기고 물빨래가 가능한 빈폴 최고의 역작 ‘리넨 재킷티셔츠’는 물론 각종 오염에 강한 ‘나노 가공 팬츠’를 토대로 기능성을 대폭 강화하는 등 선수들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브라질 현지의 지카 바이러스에 대비코자 방충 소재를 활용했습니다. 이와 함께 브라질을 상징하는 옐로우ㆍ그린 컬러와 함께 대한민국의 블루레드 컬러 조합을 상징하는 브로치를 매듭으로 제작해 단복 좌측 상단 플라워홀에 달아 개최국과의 조화와 균형을 내비쳤습니다.

 

빈폴 김수정 디자인실장은 “런던올림픽에 이어 리우올림픽 국가대표 단복이 베스트로 선정돼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견주게 됐다” 라며 “전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에서 실력 뿐 아니라 패션에서도 기선을 제압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