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FASHION NOW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최근 ‘힐링캠프’, ‘힐링무비’ 등 ‘힐링’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의 수많은 컬러도 ‘컬러테라피’라는 이름으로 ‘힐링’의 역할을 하고 있죠. 컬러는 색깔 별로 특정한 상징과 의미가 있어서, 사람의 감정과 마음을 변화시키고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활용해 컬러테라피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컬러로 마음을 치유하는 컬러테라피?


컬러테라피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최근 의학분야에서는 컬러테라피를 통해 질병을 치료한 많은 논문과 과학적 연구결과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컬러테라피가 주목을 받고 있죠!

컬러테라피란? | 컬러테라피(color therapy)는 말 그대로 색채를 통해 정서를 치유하는 방법입니다. 컬러의 자극은 시신경을 통해 우리 대뇌에 그대로 전달 되는데요. 이를 통해 심리적인 자극과 생기, 휴식과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컬러테라피는 어디서 어떻게 하는 걸까요? 생소한 단어라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쉽습니다.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 우리가 고르는 옷의 컬러도 컬러테라피라고 할 수 있고요. 사무실이나 방안의 컬러를 선택하는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무실의 컬러에 따라 업무의 효율과 집중력이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거든요!


오늘은 어떤 컬러? 나에게 딱맞는 컬러 찾기!


기운없는 당신을 위한 빨강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열정적인 에너지를 얻고 기분전환을 하고 싶을 때는 빨강!


빨강은 육체적인 힘, 즉 강인함을 대표하는 컬러입니다. 흔히 혈액순환, 빈혈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만큼 빨강은 우리를 열정적이고 혈기왕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에너지를 얻고 기분전환을 하고 싶을 때! 빨간색 아이템을 활용해보세요.


화를 자주 내는 당신을 위한 분홍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분홍색으로 로맨틱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하세요~ :)

파스텔톤인 분홍색은 우리의 화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여러 사람과 함께하는 일이 많을 때 활용하면 좋죠. 특히 분홍색은 로맨틱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로도 연출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컬러입니다.


피곤한 당신을 활기차게 움직이게 할 노랑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상큼한 노랑은 활기를 불어넣어 주는 컬러!

태양 빛을 상징하는 노랑! 노랑은 운동신경과 소화기능,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는데요. 즐겁고 친해지기 쉬운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활동성이 강해 보이는 컬러이기 때문에, 야외활동을 할 때나 활기차 보이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피곤한 당신을 편안하게 해줄 초록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쌓인 피로를 풀고 편안함을 느끼고 싶다면 초록색은 어떨까요?


초록은 나무의 느낌으로 안정감 있고 온화한 컬러로, 우리 몸과 마음의 긴장감을 낮추는 효과가 있죠. 특히 녹색은 피로를 풀어주고 정신 집중을 도와 업무효율을 높이기에도 좋은 컬러입니다.


바르고 상쾌한 이미지를 원하는 당신을 위한 파랑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상쾌하고 청량한 느낌이지만, 신뢰감을 주는 컬러, 파랑

파랑은 색이 어두울수록 보수적이고 믿음직스러운 느낌을, 밝을수록 상쾌하고 청량한 느낌이 듭니다. 남색에 가까운 어두운 파랑은 혈압을 낮추고 긴장감을 낮춰주는데요. 신뢰감을 주는 컬러이기도 해서 공식적인 자리에서 아주 유용합니다.


럭셔리하고 순결한 당신을 위한 흰색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럭셔리하고 순수한 이미지는 화이트로 완성하세요!

흰색은 단순함과 순결을 의미하는 색으로, 고급스럽고 단정한 느낌입니다. 새로운 시작과 가능성을 의미하면서, 간결하고 성스러운 느낌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컬러이기도 하죠. 요즘에는 갤럭시 S3가 대리석 느낌의 화이트 컬러로 출시되는 등 전자기기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대리석 느낌의 화이트 컬러로 출시된 갤럭시 S3


전자제품에서 컬러는 특히 중요합니다. 최근 전자제품 업계에서는 감성에 호소하는 화이트 컬러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어요. 제일모직에서도 화이트 컬러만의 감성을 제품에 적용하는 방안을 계속해서 찾고 있습니다.
-제일모직 Color lab 유명선 대리


시크한 당신을 위한 검정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무난하지만 시크한 매력의 검정

무난하면서도 시크한 검정! 검정은 권력과 신비, 권위 등을 상징합니다. 대부분 튀고 싶지 않고, 무난한 아이템을 찾을 때 검정을 많이 선택하는데요. 쉽게 지루해지는 컬러가 아니라서 휴대용 전자기기에 많이 쓰이는 컬러이기도 합니다. 단, 검정은 다른 컬러로 포인트를 줄 때 밋밋하지 않고 더 멋스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


우아함, 댄디함으로 승부하고 싶다면 브라운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클래식한 무드를 연출하고 싶을 땐 브라운이 제격!


브라운계열의 컬러는 자연 친화적이면서 안락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듭니다.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으로 소화기관에 도움을 주기도 하죠. 중후한 멋과 우아함을 표출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며, 클래식한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좋습니다.


2012 F/W Key color 'Orange'


‘이미지’의 시대인 현대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컬러!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는 패션, 휴대기기, 인테리어까지 여러가지 제품에서 다양한 컬러를 만날 수 있어요. 제일모직 삼성패션연구소에서는 컬러 기획, 개발, 매칭까지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컬러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제일모직 패션연구소 강은영 사원


제일모직의 Color lab과 패션연구소에서는 이번 2012년 F/W Key Color로 Orange 컬러를 선정했습니다. Key Color는 이렇게 선정합니다. 먼저 10여 개의 해외 정보지와 사이트를 참고 해서 Color Map을 작성한 후, 지난 시즌과의 변화를 살펴 새롭게 주목할 만한 컬러를 뽑아냅니다. 그리고 국내외 실정에 맞춰 Key Color를 선정하죠. 2012년에는 경제적, 문화적으로 과도기적 양상을 띠는 시기라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에너지인 오렌지 컬러를 제안했습니다. 오렌지 컬러를 통해 인간의 가치와 내면의 소리를 재발견하자는 뜻을 담고 있어요.
-제일모직 패션연구소 강은영 사원


제일모직 패션연구소가 제안하는 오렌지컬러 아이템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
2012 F/W Key Color 'Orange'

오렌지는 풍요로움, 젊음 등 에너지를 업!시킬 수 있는 컬러입니다. 충전이 필요할 때, 힘을 내고 싶을 때 활용하면 명랑하고 쾌활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요. 특히 패션에 강렬한 오렌지 컬러로 포인트를 주면 패셔너블해 보이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컬러테라피의 놀라운 효과, 잘 보셨나요? ^^ 컬러테라피는 우리가 항상 가지고 다니는 휴대전화나 매일 갈아입는 옷의 컬러 만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유용합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컬러테라피를 이용해 컬러마케팅을 펼치기도 하죠.

이젠 컬러로 '힐링'한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나만의 '컬러테라피'제일모직 Color lab이 운영하는 크레아랩

기업이 선택한 컬러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기업의 이미지와 함께 상품의 이미지를 높이고 소비자에게 일관성 있고 통일감 있는 기업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컬러테라피, 컬러심리에 따른 컬러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감을 얻을 수 있고, 반대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도 있습니다.
-제일모직 Color lab 유명선 대리

‘힐링’은 상담을 받거나 어디론가 떠나야만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오늘 알려드린 컬러테라피를 잘 기억해 두시면 기분에 따라 혼자서도 얼마든지 지친 마음을 치유할 수 있으니까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용품과 패션 아이템으로 자신을 ‘힐링’해보세요! 유용한 컬러테라피, 가까운 친구와 직장 동료들에게 추천하는 센스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제품 | 빈폴/ 에잇세컨즈
추천 컬러 아이템 더 보기 | 패션피아
작성자 | 제일모직 홍보팀 한아라 인턴 사원
참고자료 출처 | 한국 KMK 색채연구소, 인도의 색차크라(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