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FASHION NOW

[트렌드 리포트] 2013 S/S 키 컬러(Key Color), 화이트의 모든 것



컬러 이상의 의미가 있는 화이트의 상징은 '빛'에서 시작됩니다. 화이트는 빛의 모든 컬러를 합한 것이며, 독일어의 '빛나다(leuchten)' 그리스어인 '희다(leukos)'에서 나왔습니다. 화이트는 '시작'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여성이 사교계에 정식으로 데뷔할 때도 화이트 이브닝 드레스를 입는 전통이 있고, 체스를 둘 때도 흰색 말이 먼저 시작하죠. 지금부터 업계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화이트 인스피레이션을 소개합니다.


하나의 컬러, 다양한 영감! 화이트 인스피레이션 White Inspirations


미니멀 건축가들은 거축물의 안팎을 모두 흰색으로 처리해 건축물의 선으로 시선을 모읍니다. 모든 관심을 기능으로 돌려주는 화이트는 제품 디자이너들이 가장 좋아하는 컬러이기도 하죠. 아카이브에 있던 컬렉션을 화이트 컬러로 재탄생시키는 패션브랜드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Rebirth'의 의미를 포함하는 화이트는 클래식 아이템들을 컨템포러리하게 제안하는 훌륭한 수단이죠.

인테리어


Hila Gaon Wedding Gown Store by k1p3 Architects


패션 디자이너 Hila Gaon을 위해 studio k1p3가 디자인한 웨딩숍입니다. 최근 컬렉션을 갤러리처럼 전시하고, 빛나고 불투명한 벽장을 컬렉션 아카이브로 활용했습니다. 모노크롬 컬러의 내부와 화이트 컬러의 집기가 대비를 이룹니다. 아래층은 디자이너의 작업 공간으로, 화이트 컬러의 나선형 계단을 통해 내려갈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Contact Lens Store by Miss Lee Design


이스라엘에 처음 생긴 Tei Aviv의 콘택트렌즈 스토어를 Miss Lee Design이 깔끔하게 디자인했습니다. 시력검사표로 한쪽 벽을 꾸몄고, 천장의 조명은 마치 렌즈처럼 보입니다.

건축


House on the Castle Mountainside by Fran Silverstre Arquitectos


스페인 발렌시아의 산 정상에 세운 건물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단순해 보이는 3차원의 구성체이지만, 내부는 아주 복잡한 건물입니다. 건물의 내외부를 모두 화이트로 디자인해 복잡함녀서도 단순한 선이 돋보입니다.


Mini-studio by FRENTE arquitectura


멕시코 Colonia Del Vale에 지은 미니 스튜디오입니다. 사디리꼴 모양을 사용해 원근법과 소실점을 강조한 다이내믹하고 유동적인 공간입니다. 화이트 컬러와 채광을 고려해 만들었습니다.

설치미술


LA Cura, A project by Studio Toogood with Nivea


2012 밀란 디자인 위크에 선보인 Studio Toogood의 설치물 & 퍼포먼스 입니다. 화이트 의상을 입은 퍼포머가 진흙 볼을 빚었는데, 이는 망므을 치유하고 편안함을 제공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관객이 함께하는 퍼포먼스를 통해 각자의 균형을 찾아가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White Book Installation by Studio 400


캘리포니아 폴리테크주립대학의 Studio 400이 디자인한 White Gallery입니다. 비닐 시트를 자르고 엮어 만든 그물망 모양의 갤러리입니다. 아크릴 패널로 만든 북 케이스를 설치해 그물망 위에 올라가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라이브러리의 대안 공간입니다.

패션에 나타난 화이트


COC's 5 White Shirts


스웨덴의 하이엔드 디자인 브랜드 COS는 5주년을 맞아 지난 시즌의 여성 컬렉션 중 기본적인 화이트 셔츠 5장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시대를 초월하는 클래식한 화이트 셔츠보다 중요한 아이템은 없다는 COS의 철학을 보여줍니다.


LN-CC's Summer 2012 Accessories


LN-CC London이ㅣ 2012 여름 남성 액세사리를 위해 스페셜 셀렉션을 선보였습니다. Maison Martin Margiela 남성의 아미 트레이너, Ann Demeulemeester의 쇼트 태슬, Damir Doma의 니트 스카프 등 화이트 컬러로 구성된 액세서리 아이템 9개로 구성합니다.


White for Spring & Summer 2013


화이트가 주목받는 이유는 어려운 시기를 지나 새롭게 나아가려 하는 현재의 이슈와 복잡한 것에서 벗어나 정제된 미를 지향하는 현대인의 정서와 들어맞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즌 화이트는 컬러 이상의 스토리를 풀어냅니다. 반투명 실리콘 소재의 인공적 느낌, 석고와 도자기의 매트함, 영롱한 빛의 느낌에서 치료와 안정의 의미까지 모든 범위를 아우르는 2013 S/S 키 컬러, '화이트'에 주목하세요.


Fickle White


2013년 S/S 시즌 화이트는 변화무쌍합니다. 물결에서 나타나는 투명 혹은 반투명의 느낌, 쉬어 소재와 퍼포레이트 소재에서 나타나는 컬러감, 유동성 있는 신소재까지 다양하게 연출합니다. 이들이 네온 컬러와 만나 새로운 차원의 컬러를 창조하며, 컬러 블로킹과 레이어링을 통해 독특한 룩을 연출합니다.


Fresh Refinement


2013년 춘하 시즌 액세서리 키 컬러는 대리석 혹은 하얀 모래의 자연스러운 화이트에서 출발합니다. 마음의 안정을 주는 편안한 화이트 계열이 주를 이루며, 전통적이고 안락한 공간에서 새로운 뉴트럴 컬러 조합을 창조합니다. 낡고 칠이 벗겨진 장소와 물건에서 고급스러운 앤틱을 재발견하고, 그 컬러에서 영감을 받은 거칠지만 섬세한 액세서리를 제안합니다.


Marble White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컬러를 새롭게 정제한 글로시하고 인공적인 화이트 계열 팔레트를 제안합니다. 투명하고 반짝이는 결정이 생생한 컬러를 머금고, 대리석이 태양 빛을 받아 에너지를 얻습니다. 화이트 레이스와 네온 컬러의 하모니, 샤이니 소재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컬러감, 가벼운 쉬어 소재들의 레이어링으로 신비로운 매력을 발산합니다.


Refraction of White


2013년 S/S 시즌 남성복을 위한 화이트는 본연의 순수한 미를 유지하되, 한편으로는 자극적인 하이라이트가 되어 새롭고 참신한 컬러로 부상합니다. 빛의 굴절작용을 통한 몽롱한 느낌, 고무와 플라스틱의 투명함과 불투명함, 도자기 표면효과로 나타나는 다양한 화이트의 변주곡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ㅣ 삼성디자인넷 www.samsungdesig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