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FASHION NOW

[패션용어 사전] 오늘의 스타일을 결정하다! 가방 & 슈즈 편



흔히 패션의 오나성은 가방 혹은 슈즈라고 말합니다. 평범한 룩에 어떤 가방이나 슈즈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전체 스타일이 결정되고, 때로는 그 사람의 패션 감각까지 드러나기 때문이죠. 비슷비슷해 보이는 가방과 슈즈, 오늘 확실하게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의 가방 & 슈즈는 어떤 스타일인가요?


언제 어디서나 함께하는 백 스타일


쇼퍼 백(Shopper's Bag)


빈폴 액서서리 블루 스퀘어 숄더백 (왼쪽) / 빈폴 액세서리 브라운 기본체크 쇼퍼백 (오른쪽)


쇼퍼 백은 말 그대로 쇼핑 할때 쓰는 커다란 가방이나 비슷한 크기의 숄더 백을 의미합니다. 빅 사이즈의 사각형 형태로, 가방 윗부분이 쉽게 열리는 것이 특징이죠. 별다른 장식 없이, 심플한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가방이기도 합니다. 컬러와 소재로 느낌이 쉽게 달라져, 어떤 룩에도 잘 어울립니다. 사이즈가 넉넉해서 수납력이 좋은 것도 장점입니다.

미니멀하고 넓은 디자인으로 더욱 사랑받는 쇼퍼 백, 특히 2013 S/S 시즌 남성 쇼퍼 백은 뭉쳐 잡을 수 있는, 부드럽게 늘어진 스타일부터 각 잡힌 스타일까지! 좀 더 다양한 형태의 쇼퍼 백이 유행할 전망입니다.


사첼 백(Satchel Bag)


빈폴 액세서리 브라운 버클 스트랩 장식 빈티지 토트백 (왼쪽) / 에잇세컨즈 Rectangle Color Shoulder Bag (오른쪽)


사첼(Satchel)은 손잡이가 있는 학생용 가방이란 뜻으로, 사첼 백은 사각형의 모양과 어깨끈으로 책가방을 닮은 가방을 말합니다. 네모난 모양이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클래식하고 빈티지한 느낌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특히 전통적인 디테일을 간직한 트래디셔널 사첼 백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사첼 백은 클래식한 브라운, 블랙 컬러부터 포인트로 좋은 레드, 옐로우, 블루 컬러와 화려한 네온 컬러 등 다양한 컬러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컬러를 선택해보세요.


보스턴 백(Boston Bag)

빈폴 골프 네이비 체크 보스톤백 (왼쪽) / 빈폴 골프 레드 배색 나일론 보스톤백 (오른쪽)


미국 보스턴 대학의 학생들이 많이 들고 다녔다는 보스턴 백.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바닥에 중간 부분이 불룩하게 나온 형태입니다. 사이즈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실용적입니다. 비교적 작은 사이즈는 토트백으로, 큰 사이즈의 보스턴 백은 여행을 갈 때나 스포츠 활동을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닥터 백(Doctor Bag)


에잇세컨즈 Tod's Bag (왼쪽) / 에잇세컨즈 Doctor Bag (오른쪽)


과거 의사들이 왕진을 다닐 때 청진기와 약병, 진료 카드 등을 넣어 다니던 가방에서 유래한 닥터 백은, 사각 프레임에 단단한 손잡이와 금속 열쇠가 달리 가죽 가방입니다. 전체적으로 두껍고 둥근 모양으로 투박해 보이기도 하지만, 베이직한 디자인의 중간 사이즈 닥터 백은 클래식하고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입구가 크게 벌어져 물건을 넣고 꺼내기가 쉽고, 수납공간도 넉넉한 닥터 백, 최근에는 다양한 컬러로 출시되어 한층 모던하게 변신하고 있습니다.


브리프 케이스(Brief Case)


빈폴 액세서리 오렌지 빅체크 브리프 케이스 (왼쪽) / 에잇세컨즈 Saffian Right Angled Tote (오른쪽)


브리프 케이스는 서류 등을 넣는 가방으로, 비즈니스를 할 때 이용하는 가방을 의미합니다. 서류 가방과 비슷한 형태로 '포트 폴리오백'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주로 남성들이 수트에 매치하는 가방입니다. 최근엔느 기본 스타일의 브리프 케이스부터, 클러치 형태의 브리프 케이스까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2013 S/S 시즌에는 금속 잠금쇠와 사첼 스트랩의, 별다른 디테일 없이 심플한 스타일의 브리프 케이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브리프 케이스를 선택할 때, 슈즈와 같은 소재와 컬러를 선택하면 멋스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발끝까지 스타일리시한 슈즈 스타일


하이탑 슈즈(High Top Shoes)


에인세컨즈 스트라이프 패치 스니커즈 (왼쪽) / 에잇세컨즈 Peter Pan Flat Boots (오른쪽)


발목을 감싸는 하이탑 슈즈는 개성 있는 스타일의 아이템입니다. 수많은 패션피플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잇쬬. 하이탑 슈즈는 원래 농구 선수들이 발목을 보호하기 위해 신던 슈즈에서 시작했습니다. 80~90년대에 유행하던 하이탑 슈즈는 최근 스트릿패션과 아이돌그룹의 영향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보트 슈즈(Boat Shoes)


에잇세컨즈 Eco Friendly Strap Point Shoes (왼쪽) / MVIO 3도 배색 네이비 로퍼 (오른쪽)


'보트 슈즈는 배를 타는 선원용 신발로 주로 갑판에서 신기 때문에 , 데크 슈즈(Deck Shoes)'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트 슈즈는 코가 둥글고 U자 모양의 발등, 밑창이 고무인 형태입니다. 특히 배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무 밑창에 냈던 가는 흠집이 최근에는 디자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보트 슈즈는 주로 캔버스 천과 가죽으로 만들어, 편안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으로 사랑받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빠질 수 없는 패션 아이템입니다.


옥스퍼드 슈즈(Oxford Shoes)


에잇세컨즈 Cowhide Oxford Loafer (왼쪽) / 에잇세컨즈 Cowhide Chiaroscuro Woman Strap Shoes (오른쪽)


옥스퍼드 슈즈는 17세기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학생들이 즐겨 신던 신발에서 유래했습니다. 브리티시 패션의 대표적인 아이템으로, 끈을 묶어서 신는 구두를 말합니다. 비가 자주 내리는 스코틀랜드에서 신발 안으로 들어오는 물기를 빼기 위해 가죽 표면에 펀칭 디테일이 일반적인 디자인입니다.

최근에는 매니시한 트렌드로, 여성들도 옥스퍼드 슈즈를 즐겨 신고 있는데요, 스킨 톤과 비슷한 컬러의 옥스퍼드 슈즈를 선택하면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메리 제인 슈즈(Mary Jane Shoes)


나인웨스트 DONTCHA (왼쪽) / 나인웨스트 COMEALIVE (오른쪽)


발등이나 발목에 스트랩이 있고 앞 코가 둥근 형태의 구두를 메리 제인 슈즈라고 부릅니다. 미국 만화 '버스터 브라운(Buster Brown)' 에서 항상 스트랩 슈즈를 신는 캐릭터 '메리 제인'의 이름을 따왔죠. 1920-30년대에 여성들의 스커트 길이가 짧아지고, 신발이 강조되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메리 제인 슈즈는 특유의 러블리함으로, 걸리시 룩에 잘 어울립니다. 또한, 스트랩으로 구두가 쉽게 벗겨지지 않아 활동하기에 편한 신발 중 하나입니다.


슬링백 슈즈(Sling-back Shoes)


나인 웨스트 SHARINA


슬링백 슈즈는 구두의 발꿈치 부분이 오픈된 형태의 슈즈입니다. 주로 발꿈치를 감싸는 스트랩으로 발을 고정하죠. 통풍이 잘 되기 때문에 샌들 등 여름 신발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뒤축이 완전히 뚫린 '뮬(Mule)' 형태의 슈즈 보다는 단정한 느낌이 듭니다.

구두 앞 코가 막힌 형태의 슬링백 슈즈는 오피스 용으로 잘 어울립니다. 최근에는 믹스앤매치 스타일과 디테일로 다양한 느낌의 슬링백 슈즈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ㅣ패션피아, 에인세컨즈 온라인 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