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MEN

2012년 봄, 남성복 트렌드 동향

● 올 봄, 신사복은 가볍고 경쾌하게!
● 비즈니스캐주얼의 확산으로 실용적인 착장이 중요시
● '12년 봄 남성복 트렌드, 연령별로 제안

2012 S/S 시즌 남성복은 비즈니스캐주얼의 강세로 보다 편안하고 실용적인 스타일을 강조하는 추세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시즌을 더할수록 점차 확대되어, 재킷을 찾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함께 코디네이션 할 수 있는 팬츠, 셔츠의 물량과 매출은 해마다 약 20%가량 증가하는 추세이며, 남성 액세서리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향후 남성복은 고객들의 다양한 테이스트(taste)를 충족시키면서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일모직은 30대의 젊은 남성을 위한 컨템포러리 룩, 40대, 50대의 중년 남성을 위한 클래식 신사복과 비즈니스캐주얼로 나누어서 트렌드를 제안합니다.


30대 남성을 위한 트렌드


가볍고 경쾌한 느낌의 캐주얼 정장 <'12년 S/S 시즌 로가디스컬렉션>가볍고 경쾌한 느낌의 캐주얼 정장 <'12년 S/S 시즌 로가디스컬렉션>


30대 남성을 위한 신사복은 한층 시크하고, 도회적인 느낌의 컨템포러리 스타일로 제안합니다. 과하고 복잡한 디자인의 디테일을 걷어내고, 깔끔하고 슬림한 실루엣이 세련되게 표현되는 것입니다.

컨템포러리란?
세련되고 도회적인 현재의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하는 분위기를 통칭하는 감성.
디테일이 최소화된 깔끔한 디자인과 슬림하고, 샤프한 실루엣이 특징.

12 S/S 시즌, 젊은 층을 위한 남성복은 디자인의 시크하고 도회적인 분위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색감은 한층 화사하고, 부드러워졌습니다. 모노톤의 베이직 컬러를 중심으로 워싱감 있는 파스텔 컬러가 함께 믹스매치 되어 봄의 경쾌함을 살립니다.

특히 이번 시즌에는 다양한 톤의 블루컬러가 인기를 끌 전망입니다. 인디고 데님이나 데님 라이크 소재(면소재이나 데님의 느낌을 살림)를 사용한 아이템 등이 셔츠, 재킷, 캐주얼 액세서리까지 다양하게 활용되어 톤온톤 코디네이션으로도 제안됩니다.

슬림하고 핏(Fit)이 좋은 신사복



30대 남성들을 위한 수트에는 바디의 실루엣을 살려주는 슬림한 핏(Fit)이 강조됩니다.

핏을 살려주는 슬림한 신사복 <'12년 S/S 시즌 로가디스컬렉션>핏을 살려주는 슬림한 신사복 <'12년 S/S 시즌 로가디스컬렉션>


<로가디스컬렉션의 김나라 디자인실장 인터뷰>
30대 젊은 남성들의 경우, 수트의 실루엣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최근에는 어깨 패드나 심지 등 부자재를 최소화해 가볍고, 슬림한 실루엣을 강조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인체에 맞춘 패턴이나 스트레치 소재의 사용 등으로 실용적인 편안함을 줄 수 있는데, 이는 좋은 핏을 위한 기본이 됩니다.

로가디스컬렉션에서 이번 시즌 선보이는 ‘메디슨 핏’(Madison fit)은, 젊고 활동적이며, 수트의 실루엣에 민감한 30대를 위한 비즈니스 수트입니다. 라펠의 폭이 좁고 고지선이 높아 슬림하며, 스트레치 기능의 울 소재에 세번수의 원료로 착용감을 높였습니다. 또한, 신축성 있는 파워 네트를 매치해 몸의 움직임에 맞게 구조적으로 설계한 것이 특징입니다.

수트의 컬러와 패턴 - 솔리드 패턴이 기본, 체크패턴으로 변화



수트의 컬러는 네이비와 차콜그레이를 베이직 컬러로 추천합니다. 패턴은 솔리드 패턴이 무난하면서도 실루엣을 날씬하게 표현해서 주를 이루는 가운데, 체크 패턴의 인기 역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미 옷장 속에 솔리드 패턴의 수트를 가지고 있다면, 체크패턴으로 변화를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윈도우페인 체크는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으로 젊은 층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재킷 – 비즈니스웨어와 캐주얼룩으로 다양한 아이템과 활용


<'12년 S/S 시즌 로가디스컬렉션><'12년 S/S 시즌 로가디스컬렉션>



비즈니스캐주얼의 대표 아이템인 재킷은 비즈니스 웨어와 캐주얼룩으로 활용 가능한 대표 착장입니다. 재킷과 함께 타이가 필요없는 타이 프리 셔츠(tie free shirts)나 라운드 넥 티셔츠를 코디네이션 하는 것만으로도 깔끔한 비즈니스웨어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컬러는 네이비나 베이지의 코튼 블레이져에 주목하세요. 이들 아이템은 다양한 아이템과 활용해 믹스매치 할 수 있어 실용적입니다. 예컨대, 데님 라이크(면소재이나 데님 느낌을 살림)의 치노팬츠나 컬러감 있는 팬츠와도 세련되게 어울릴 수 있습니다.

<로가디스컬렉션의 김나라 디자인실장 인터뷰>
재킷은 라운드넥 티셔츠와도 멋스러운 비즈니스웨어 연출이 가능하지만, 셔츠와 넥타이를 함께 코디네이션 한다면 좀 더 격식이 필요한 자리에 적합한 착장이 됩니다. 이때 넥타이의 소재는 재킷과 어울리는 것으로 신경을 써야 합니다. 면이나 린넨 소재의 재킷에는 면 소재의 타이를 매치하는 게 더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타이 및 남성액세서리


엠비오 브라운색 가방 <'12년 S/S 시즌 엠비오>엠비오 브라운색 가방 <'12년 S/S 시즌 엠비오>



30대 남성의 타이는 튀는 것이 아니라 전체 착장과 조화롭게 어울리는 아이템이어야 합니다. 네이비나 그레이 계열의 모노톤으로 폭이 좁은 것을 선택하고, 화려한 무늬나 광택이 있는 것은 피하세요. 올봄에도 가죽액세서리 류는 벨트, 가방, 구두 등 여러 아이템에서 인기를 누릴 전망입니다.

<엠비오(M-VIO)의 이수연 MD 인터뷰>
가죽 액세서리 류는 다양한 착장에 손쉽게 코디네이션이 가능해 벨트, 가방, 구두 등 남성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특히 고급 가죽의 부드러운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브라운 컬러의 인기는 꾸준한 편입니다.

40대, 50대 남성을 위한 트렌드


가볍고 경쾌한 로맨틱 무드와 플라워 프린트



2012 S/S 시즌, 40대, 50대를 위한 남성복은 한층 화사하고, 부드러워졌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특히 파스텔 컬러가 두각을 나타내면서 남성복에서도 색감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양상을 띱니다. 그레이와 베이지 톤의 베이스컬러와 가볍고 경쾌한 파스텔 톤의 옐로우, 오렌지, 그린, 핑크 등의 컬러가 함께 사용되어 봄의 경쾌함을 살립니다. 컬러의 톤앤톤 코디네이션으로 부드러운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또한, 이번 시즌은 60년대의 로맨틱 무드(Romantic mood)가 시즌 트렌드로 제안되면서 화려한 플라워 프린트가 클래식 신사복의 셔츠, 타이, 포켓스퀘어, 스카프 등을 수놓을 전망입니다.

화사하고, 부드러워진 '12년 S/S 남성복 트렌드 <'12년 S/S 시즌 빨질레리>화사하고, 부드러워진 '12년 S/S 남성복 트렌드 <'12년 S/S 시즌 빨질레리>


<갤럭시의 이현정 디자인 실장 인터뷰>

올 봄 신사복은 한층 화사하게 제안됩니다. 시즌 트렌드로 파스텔 톤의 컬러와 로맨틱 무드가 제안되면서, 화려한 플라워 프린트가 대표적 패턴으로 선보입니다. 중년 남성을 위한 신사복은 타이, 포켓스퀘어, 스카프 등을 활용하여 로맨틱 무드를 고급스럽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클래식한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 부각



중년 남성들은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에 주목하세요.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은 투 버튼의 싱글 타입보다 한층 클래식하고 우아한 느낌, 격식을 갖춘 느낌을 더합니다. 타이나 행커칩의 액세서리도 싱글 스타일보다 더 멋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한층 클래식하고 우아한 느낌과 격식을 갖춘 느낌을 더한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 <'12년 S/S 시즌 빨질레리>한층 클래식하고 우아한 느낌과 격식을 갖춘 느낌을 더한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 <'12년 S/S 시즌 빨질레리>


<빨질레리의 오지연 디자인 책임 인터뷰>
지난 시즌부터 주목을 받았던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의 인기는 한동안 40대, 50대 남성들 사이에서 계속될 전망입니다. 이번 시즌에는 수트 뿐 아니라, 재킷이나 베스트, 코트, 아우터 등의 아이템에도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신사복의 실루엣은 갈수록 부드러워지는 추세입니다. 과거의 직선적인 느낌에서 벗어나 어깨와 인체 곡선을 자연스럽고 슬림하게 표현해 우아한 느낌과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패턴과 소재- 체크패턴의 활약



2012 S/S시즌에는 체크패턴의 활약이 두드러집니다. 특히 40대, 50대 남성들에게는 깅엄, 윈도우페인, 글렌체크 등 다양한 체크 패턴이 수트나 재킷, 셔츠 등의 아이템에 사용되면서 큰 인기를 끌 전망입니다.


체크패턴이 수트나 재킷,셔츠 등의 아이템에 사용됩니다! <'12년 S/S 시즌 갤럭시>체크패턴이 수트나 재킷,셔츠 등의 아이템에 사용됩니다! <'12년 S/S 시즌 갤럭시>



<갤럭시의 이현정 디자인 실장 인터뷰>
과거 솔리드 패턴이 평정하던 수트 시장에서 새롭게 부각된 체크패턴은 영국신사처럼 클래식한 분위기로 표현됩니다. 깅엄, 윈도우페인, 글렌체크 등 체크 패턴을 활용해 한층 세련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소재는 은은한 광택감이 있는 실크 혼방소재나 린넨 혼방 소재가 품위 있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특히 이번 시즌 트렌드인 로맨틱 무드를 화사하고 부드럽게 연출할 수 있어 각광을 받을 전망입니다. 

캐주얼 룩의 확산



캐주얼 룩이 사회전반의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면서, 비즈니스캐주얼 착장을 수용하는 기업들 역시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12년 S/S 시즌 갤럭시><'12년 S/S 시즌 갤럭시>


<빨질레리의 오지연 디자인 책임 인터뷰>
비즈니스캐주얼의 확산으로 한가지 아이템을 T.P.O에 맞게 활용하는 믹스 & 매치의 코디법이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재킷은, 비즈니스 웨어와, 캐주얼 룩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대표 아이템입니다. 고급스런 광택감이 있는 실크 혼방이나, 대나무 소재의 뱀부(Bamboo) 재킷으로 품위있는 비즈니스캐주얼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