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US/CAREER

디자이너/모델리스트 채용 특급 어드바이스(1)_포트폴리오 준비 방법

제일모직의 디자이너를 꿈꾸는 그대,

꿈★은 이루어진다! No.1-포트폴리오에 승부를 걸어라


패션 전문직이라고 불리는 디자이너와 모델리스트들은 여러분이 잘 아시고 계시듯 채용 스포세스 및 입사 후 업무에 있어서도 MD, 생산/소싱, 영업, 마케팅, 인사, 재무 등을 담당하는 사람들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처럼 하는 일의 종류와 특성이 다른 만큼 선발프로세스 및 평가 기준 역시 다를 수 밖에 없는데요, 지금부터 패션 디자이너와 모델리스트를 꿈꾸는 여러분들에게 패션전문직 채용에 대해 하나하나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채용 프로세스


아래 표에서 보시듯이, 패션전문직 채용은 삼성공채와는 달리, 별도의 채용 프로세스를 가지고 진행이 되며, 하반기에만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반기 삼성 공채가 9월에 시작하는 반면, 패션전문직 채용은 10월에 시작되기 때문에 디자이너/모델리스트를 꿈꾸는 여러분들은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서류전형/포트폴리오 접수

 디어삼성을 통한 서류 접수

+

특정 주제를 부여하고 이에 대한 포트폴리오 제작/송부

 2) 포트폴리오 심사

브랜드별 포트폴리오 심사 

 3) 면접 전형

 포트폴리오 심사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인성면접 및 실기 PT 인터뷰 실시

 4) 디자인 인턴십

면접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 

 5) 최종 합격

채용 건강 검진을 통해 최종 합격자 선정 



▶ 포트폴리오 준비




오늘 안내드릴 1차 실기 심사인 포트폴리오 관련 내용은 디자이너/모델리스트를 꿈꾸는 분들에겐 감히 가장 중요한 전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안내드릴테니 하나 하나 체크해나가 보세요!


01. 본인이 지원하고 싶은 브랜드 정하기


패션전문직 채용은 브랜드별 지원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본인이 지원하는 복종과 브랜드에 따라 평가와 사정이 진행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본인의 지원동기, 그간 공부한 복종, 발전 가능성에 대해 면밀히 알고자 하는 회사의 강한 의지이기 때문에 심사 숙고 하여 브랜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할 점

삼성에버랜드 패션부문은 매년 모든 브랜드가 신입 디자이너/모델리스트를 채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포지션을 오픈하는 브랜드가 매년 조금씩 차이가 있고, 이에 따라 실기-면접-인턴을 통해 함께 일할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가고자 하는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복종을 잘 선택하여 마음속에 자리잡아 놓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 꼭 챙겨서 생각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02. 브랜드에 대한 이해




이처럼 브랜드 별로 지원을 하기 때문에, 그 브랜드에 대한 세세한 이해는 디자이너에게 절대적 입니다. 


특히 디자이너/모델리스트의 경우, 그 브랜드의 철학, 콘셉트, identity 등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만큼 치명적인 결점이 더 있을까요? 정말 좋아하고, 일하고 싶은 브랜드가 있다면, 매일같이 매장에도 나가보고, 자료도 찾아보고, 그 브랜드가 어떻게 만들어져 어떤 역사와 함께 했는지 알아보세요!


03. 패션 트렌드



디자이너/모델리스트들은 이 단어가 전혀 생소하지 않을만큼 항상 트렌드와 함께 살아가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포트폴리오 준비 시에는 대게 차년도 트렌드를 중심으로 기획 되어진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가올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충부닣 해 놓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04. 채용 공고를 꼼꼼히 읽기!


여러분에게 두번 세번 계속해서 드리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아쉽게도 채용공에 나와있는 많은 정보 중, 본인들이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분명히 포트폴리오의 콘셉트, 작성해야 할 일러스트와 플랫의 제작방법, 소재 부착여부, 트렌드 및 콘셉트 기획의도서 등의 안내가 나와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다른 형태와 크기의 포트폴리오로 담당자들을 당황시키는 경우가 적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모델리스트들은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창의적인 디자인을 하는가'가 가장 중요한 역량입니다. 


채용 공고를 꼼꼼히 읽으시고 그 포맷과 형태, 크기에 맞추어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시는 것이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되겠죠. 지원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이 점을 꼭 잊지 말고 명심하세요!!


 컨텐츠 작성사: 제일모직 최현수 대리

 컨텐츠 발췌: 빈폴블로그(www.beanpoleblo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