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MEN

원단으로 수트의 기품을 읽다! 수트 원단 & 수트 스타일링 TIP



수트를 고르는 기준은? 디자인? 핏? 이제 수트는 '원단'을 보고 선택하세요. 수트는 '원단'으로 결정된다고 할 정도로, 좋은 원단은 수트 품질의 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디자인과 핏의 수트라도 원단이 좋지 않다면 무용지물이죠. 오늘 제일스토리에서 신사의 '기품'을 느낄 수 있는 수트 원단 고르는 법과 수트 스타일링 팁을 공개합니다. 


수트의 기품을 좌우하는 원단



수트 원단은 수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기성복이라면 옷 안쪽 '태그(Tag)'에, 맞춤복이라면 '셀비지(Selvedge)'라고 하는 가장자리에 소재와 원단생산업체, 번수 등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죠. 이때 번수는 원단에 사용한 섬유나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방적 번수와 원료 번수로 나뉩니다. 



방적 번수

방적 번수는 원단이 100수일 때, 1g으로 100m를 뽑은 실로 짠 원단을 말합니다. 순모의 경우, 번수가 높을수록 실이 더 가늘다는 의미로, 디자인이나 패턴을 더 세밀하게 표현합니다. 현재 '란스미어'레 110,120수의 제품이 있고 그 이상의 번수도 개발됐지만, 원사가 너무 가늘어 상용화되지는 않았습니다. 일상에서 비즈니스 용도로 입는다면 슈퍼 100~120수 정도가 적당합니다. 


원료 번수

I.W.T.O(국제양모기구)에서 규정한 양모 자체의 굵기를 표시하는 시스템입니다. 수 앞에 '슈퍼'를 붙이며, 슈퍼 80수부터 250수까지 있습니다. 미세한 고급 양모일수록 숫자가 커집니다. 일반적으로 150수라고 한다면, 슈퍼 150수를 뜻합니다. 일상에서 비즈니스 용도로 입는다면 슈퍼 100~120수 정도가 적당 합니다.  


란스미어 맞춤복을 제작하는 모습(좌)과 맞춤복용 수트 원단 북(우)




슐레인(Cheilain)




슈퍼 150수의 은은한 광택과 촉감, 고급스러운 색감이 특징인 제일모직 '슐레인'.중요한 비즈니스 행사나 결혼식장 등 최고의 자리에 어룰리는 원단입니다. 특히 '슐레인 샤리울'은 손꼽히는 우수 품종인 색슨 메리노 양을 온도, 습도가 조절되는 청결한 실내에서 사육해서 얻은 원단인데요. 실크처럼 부드럽고 윤기가 흐르는 최고급 양모를 사용합니다.



VIP




수트를 입는 사람의 연령대가 낮다면 'VIP' 원단을 추천합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품질이면서 가격 부담이 적기 때문이죠. 'VIP'는 호주 수퍼파인 메리노 종 양모 섬유로, 120여 가지의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템테이션(Temptation)




출근복 등 일상적으로 수트를 입는다면 '템테이션'은 어떨까요? 템테이션은 'VIP'와 같은 호주 수퍼파인 메리노 울에 폴리에스터가 5% 혼방된 소재입니다. 내구성이 좋고 구김이 잘 가지 않아 실용적이죠. 200여 가지의 원단이 있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원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품있는 수트 스타일링


좋은 원단의 수트를 마련했다면, 스타일링도 소홀히 할 수 없겠죠? 기본적으로 수트의 소재감과 셔츠, 구두의 느낌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소재가 곱고 광택감이 살짝 도는 수트라면, 거친 옥스퍼드 셔츠보다는 매끈하게 가공한 높은 번수의 순면 소재가 잘 어울립니다. 구두는 브로그(구멍 장식)가 많은 캐주얼 스타일보다는 말끔한 옥스퍼드 슈즈가 좋습니다. 이와 반대로 수트 원단이 보송보송한 질감이라면, 셔츠 역시 광택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구두는 따뜻한 느낌의 스웨이드 소재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체형별 수트 스타일링 Tip




뚱뚱한 체형

좌 MVIO 캐시미어 혼방 다크 그레이 울 노턱 정정세트

우 ROGATIS 네이비 울 투버튼 정장세트


뚱뚱한 체형은 수트 재킷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수트 재킷의 깊은 V 존은 상체를 나눠주고, 어깨보다 허리선이 들어가 보이게 합니다. 이때 라펠(코트, 재킷의 칼라)은 슬림하고 단순하게, 셔츠 칼라는 높지 않아야 하는데요. 어두운 단색, 광택이 적은 원단으로 수축 효과를 주고, 타이나 포켓 스퀘어로 시선을 분산시키세요. 구두 역시 날렵한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가 작은 체형



좌 GALAXY Suggello 네이비 헤링본 클래식 스트라이프 정장세트

우 GALAXY 캐시미어 혼방 네이비 핀스트라이프 투버튼 정장세트


키가 작은 체형은 수트 재킷은 조금 짧게, V존은 명치 정도까지 오는 것이 좋습니다. 접은 단이 없는 슬림한 핏의 팬츠와 어깨 포고가 소매통, 허리가 잘 맞는 수트는 신체 비례가 좋아 보이죠. 핀 스트라이프 등 간격이 적절한 세로 스트라이프 원단을 입으면 키가 커 보입니다. 


마른 체형

좌 MVIO 다크 그레이 더블 여밈 정장세트

우 GALAXY GX 그레이 삭스킨 멜란지 체크 정장세트


마른 체형이라면 지나친 슬림 핏 보다는 , 재킷의 앞 여밈이 깊고 단추를 두 줄로 연출한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이 좋습니다. 베스트와 함께 스리피스로 입으면, 상체가 탄탄해 보이죠. 광택이 약간 돌거나 밝은 컬러 원단은 팽창 효과가 있는데요. 키가 크고 마른 체형이라면 가로 선이 더 굵은 체크 패턴 원단으로 마른 체형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내용 출처| 삼성앤유

이미지 출처| 패션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