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MEN

MVIO 강상우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합격을 부르는 면접 스타일링 1편! - 내게 꼭 맞는 슈트 고르기

합격을 부르는 면접 스타일링 1편! 내게 꼭 맞는 슈트 고르기

 

본격적인 하반기 채용 시즌! 취업 준비로 바쁜 나날을 보내는 분들 많으시죠? 취업과정 중 가장 중요한 관문이라 할 수 있는 면접은 인사 담당자를 처음 대면하는 자리인 만큼, 복장에 신경 쓰이기 마련인데요.

 

이번 공유폴더에서는 여러분의 면접 복장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MVIO 강상우 디자이너가 ‘합격을 부르는 면접 스타일링 법’을 공개합니다. 면접 스타일링 노하우 1편! 내게 꼭 맞는 슈트 고르는 법을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합격을 부르는 면접 스타일링 2편!

 화룡점정 구두와 넥타이 고르기
바로 보기 ▶ http://samsungfashion.tistory.com/1334

 

 

 

| MVIO 강상우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면접 스타일링

 

안녕하세요. MVIO 강상우 디자이너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첫인상이 결정되는 면접! 깔끔하고 정돈된 스타일로 호감이 가는 첫인상을 완성하려면 내게 어울리는 스타일링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면접을 앞둔 여러분을 위해 직군별 추천 슈트와 사이즈 측정법 등 내게 딱 맞는 슈트 고르는 노하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삼성그룹 블로그에서는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삼성인의 노하우를 담아 [삼성인의 깨알 팁 공유폴더]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혼자만 알고 있기엔 너무 아까운 알짜 정보를 삼성인의 깨알 팁 공유폴더에서 만나 보세요.

 

삼성인의 깨알 팁 공유폴더 전체 보기 ▶ http://blog.samsung.com/publicfolder

 

 

 

| 직군에 따른 슈트 컬러 추천

 

▲이미지 제품: (왼쪽부터 시계방향)
MVIO [PERFECT SUIT] 네이비 울 정장세트(MK5801007R)
[BLACK LABEL] 다크 그레이 울 정장세트(MK58010054)
[YOUTH FIT] 그레이 윈도우페인 체크 울혼방 정장세트(MK58010063)

 

기업마다 선호하는 인재상이 다른 만큼 각 직군에 어울리는 면접 복장 선택도 중요합니다. 컬러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슈트! 직군별 어울리는 슈트 컬러를 추천해드릴게요!

 

먼저, 모든 직군에 어울리는 기본 슈트는 ‘네이비 컬러 울 슈트’입니다. 자신감과 신뢰감을 느낄 수 있는 네이비 컬러는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는 신입 사원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컬러라고 할 수 있죠. 단정한 느낌도 주기 때문에 누군가를 처음 만나는 자리에 제격이며, 면접 슈트로 가장 무난합니다.

 

사무직이나 전문직을 지원한다면 진중하면서도 세련된 ‘다크그레이 울 슈트’를 추천합니다. 고급스럽고 모던한 다크그레이 컬러는 상대방에게 편안한 인상을 줄 수 있어요. 반면, 복장이 다소 자유로운 광고, 디자인 직군은 스트라이프나 체크 패턴이 들어간 슈트도 좋습니다. 경쾌한 패턴이 들어간 슈트로 자신만의 개성과 트렌디하고 스마트한 모습을 보여주세요~

 

단, 블랙 컬러의 슈트는 되도록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블랙 슈트는 면접 복장보다는 경조사나 파티에 적합한 슈트랍니다.

 

 

| 단점을 커버하는 슈트 스타일!

 

▲이미지 제품: [YOUTH FIT] 다크 그레이 울, 실크 혼방 더블여밈 정장세트(MK58010184)

 

키가 작거나 배가 나온 체형이라면 단추가 가로로 두 개씩 있는 형태인 더블 브레스티드 슈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톤이 어두운 편이라면 라이트 그레이나 베이지 톤 같은 밝은 계열 슈트보다는 어두운 톤 슈트가 어울립니다.

 

면접 슈트는 기본적으로 투 버튼 슈트(단추가 세로로 두 개 달려있는 일반적인 슈트)가 일반적이며, 단추는 위 단추 하나만 채우는 것이 올바른 착용 법입니다.

 

 

| 완벽한 핏을 위한 사이즈 측정법

 

 

자신에게 맞는 슈트를 고를 때는 본인의 체형과 사이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소매길이와 바지 기장, 어깨나 품이 너무 크거나 작지는 않는지 체크하고 단추를 채웠을 때 앞 부분에 주름이 지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슈트 상의는 단추를 잠갔을 때 주먹이 들어갈 정도로 약간의 여유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단추 주위가 X모양으로 주름이 지는 경우는 작은 옷이니 한 사이즈 큰 슈트를 입으면 됩니다.

 

바지 기장은 구두를 살짝 덮는 정도로, 바지 뒷 기장이 구두 굽에 딱 걸리는 정도가 좋습니다. 면접 복장에서 수트의 바지 기장이 너무 짧아서 양말이 보이거나, 너무 길어서 주름이 많이 잡히지 않도록 합니다.
 

▲제품 정보: 로가디스 ‘스마트 슈트’

 

셔츠 목둘레는 단추를 채우고 손가락 한 두 개 들어가는 정도가 알맞습니다. 목이 너무 헐렁하거나 꽉 조이는 셔츠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목둘레를 크게 잡을 경우 넥타이가 늘어진다거나 칼라가 쳐져 단정하지 않아 보일 수 있기 때문이죠.

 

어깨나 품, 허리는 셔츠를 입었을 때 가로로 주름지는 부분이 없이 편안하게 맞는지 확인합니다. 셔츠 소매길이는 셔츠 위에 재킷을 입었을 때 상의 밖으로 소매가 1.5~2cm 보이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 플러스 Tip. 슈트 트렌드를 알면 한층 돋보이는 면접 스타일링 완성!

 

▲이미지 제품: 로가디스 [SMART PACKABLE SUIT] 네이비 PROVA 울스판 정장세트(RX5801031R)

 

기성복도 시즌마다 트렌드가 있는 것처럼 슈트도 트렌드가 있는데요. 최근에는 전체적으로 여유있는 핏을 선호하는 편이라 옷의 사이즈가 커지고, 재킷의 옷 깃 폭이 넓어지는 등 클래식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신사복, 남성복의 경우 점차 ‘기능성’을 중시하고 있는데요. 신축성 기능 소재인 ‘파워네트’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활동성을 강조한 ‘기능성’ 슈트, 근거리 무선통신(NFC) 태그를 손목 부위 단추에 내장하는 등 IT를 접목한 ‘스마트 슈트’ 등 편안하고 편리하게 입을 수 있는 슈트가 등장하고 있답니다. 기본적인 면접 복장에 최신 트렌드까지 반영한다면 더욱 돋보이는 면접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겠죠?

 

합격을 부르는 면접 스타일링 1편 ‘내게 꼭 맞는 슈트 고르기’ 도움이 되셨나요? 2편에서는 면접 복장의 화룡점정! ‘구두와 넥타이 고르기’ 팁을 공개합니다!

 

합격을 부르는 면접 스타일링 2편!

화룡점정 구두와 넥타이 고르기
바로 보기 ▶ http://samsungfashion.tistory.com/1334

본 기사는 삼성그룹 블로그를 출처로 작성했습니다.
삼성이야기 전체 글보기 ▶ https://blog.samsung.com/view-all